본교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박상은 학부생(21학번)이 제1저자로 작성한 『Enhancing Traffic Flow in On-ramp Merging Through Autonomous Vehicles Based on Deep Reinforcement Learning』 논문이 로봇틱스 분야 국제 저명 컨퍼런스로 뽑히는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EEE ICRA)의 Supervised Autonomy: How to Shape Human-robot Interaction from the Body to the Brain Workshop에 채택되어 5월 17일(금)에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5월 12일부터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되는 IEEE ICRA은 국제 저명한 학자들이 모여 최신 로봇틱스 분야 핵심 기술과 자동화 응용 기술 등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자리이며, 학부생 신분으로 논문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드문 케이스다.
박상은 학생은 2023년 12월부터 본교 인공지능 연구실인 Brain and Machine Intelligence Lab.(BMIL, 지도교수 권민혜)에서 심층강화학습 기술을 연구하며 본 논문의 공저자인 엄찬인, 이재휘, 이동수 대학원생과 함께 논문을 제출했고, 연구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종 채택됐다.
심층강화학습은 강화학습과 심층신경망이 결합된 형태로, 자율주행이나 로봇 공학 등 고차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다. 해당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이 합류구간을 포함하는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도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정책 학습을 위한 부분관찰 마르코프 의사결정 모델을 고안했다.
박상은 학생은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선배님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학부생임에도 우수한 결과를 얻고 국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본 경험이 발판이 되어 앞으로도 발전하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상은 학부생은 해당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국제저명학술지 게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2월 학부 졸업 후 석사과정으로 진학해 본교에서 연구를 계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