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교과과정
  • 학부
  • IT융합전공
  • 교과과정
과목개요
이수구분 개설학년 개설학기 과목ID 과목명(영문명) 시간/학점 내용
전기 1 1 21505182 기초공학수학1
(Elementary Engineering
MathematicsⅠ)
3/3 공학의 기초가 되는 함수의 변화율과 그 응용, 도함수와 그 응용, 적분이론과 여러 가지 적분법, 정적분과 그 응용, 초월함수의 미분⋅적분법, 원추곡선과 쌍곡선함수, 극좌표 이론 등을 다룬다.
전기 1 1 21505777 물리1및실험
(PhysicsⅠand Lab)
4/3 뉴턴의 법칙, 에너지 보존, 운동량 보존 등 고전물리의 여러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을 강의하며, 기본 법칙들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고전역학의 개념을 파악한다.
전기 1 1 21506748 전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3/3 전자정보공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반을 전반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초과목이다. 논리, 집합, 함수, 계산복잡도, 정수론, 수학적 추론, 이진관계, 그래프, 트리, 부울대수, 계산이론 등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폭넓게 다룬다.
전기 1 2 21505257 기초공학수학2
(Elementary Engineering
MathematicsⅡ)
3/3 기초공학수학1의 연속과목으로 수열과 무한급수, 멱급수, 벡터와 벡터함수, 공간벡터와 직선, 평면의 방정식, 중적분과 그 응용, 원주좌표와 구면좌표, 벡터해석 등을 강의한다.
전기 1 2 21504430 물리2및실험
(PhysicsⅡand Lab)
4/3 전하간의 힘에 대한 쿨롱 법칙, 가우스 법칙, 옴의 법칙, 암페어 법칙, 패러데이의 유도실험, 맥스웰 법칙 등 전자기학의 기본 법칙들과 그 응용을 강의하고, 이를 돕기 위한 실험실습을 행한다.
전기 1 2 50101925 프로그래밍및실습
(Programming and Practice)
4/3 강의를 통하여 C언어 및 C++언어를 중심으로 한 컴퓨터 언어의 명령어 체계와 프로그래밍기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 공학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력을 배양한다.
전필 1 2 21505368 공학설계입문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3/3 기초 공학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를 검색하고 이를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주어진 사양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서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해 공학 자료를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결과 발표 과정을 통해 공학적이며 논리적인 발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필 2 1 21503138 소프트웨어실험
(Software experiment)
2/1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신호처리 및 통신 분야에서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Matlab에 대해 학습하고, 웹/인터넷 개발, 데스크톱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 게임 개발 등 여러 곳에 사용되고 있는 언어인 파이썬의 기초를 학습한다.
전필 2 1 21504438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3/3 본 과목은 디지털의 기본 개념, 디지털 논리 연산, 디지털 산술 연산, 디지털 회로의 기본 블록, 디지털 회로 설계 방법 등의 학습을 통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나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필 2 1 21504437 공학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3/3 본 과목에서는 전자공학의 전공과목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선형미분방정식의 기본적인 유형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해법과 해가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것과 더불어 상위 전공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에 적용하는 예를 다루고 이러한 응용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멱급수 해법과 라플라스 변환에 의한 초기값 문제의 해결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선 2 1 21502314 전기회로
(Electric Circuits)
3/3 본 과목은 정보통신 및 전자공학의 기초과목이다. 회로 구성 기본 소자인 전원, 저항, 인덕터 및 콘덴서의 회로적 성질과 수학적 표현을 비롯하여 이들 소자로 구성된 회로해석의 기초 원리와 해석기법을 익힌다. 회로소자의 직병렬 연결, 직류회로의 해석, 전압과 전류 관계 및 전력 산출을 습득한다. 회로의 기본정리, 폐회로 및 절점 방정식, Laplace 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 응답, RLC 필터이론에 대해서 다룬다. 특히 상급학년에서 다루게 될 다른 교과목들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제반 정리 및 이론에 관한 개념 파악에 역점을 두어 학습한다.
전선 2 1 21505862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3/3 본 과목에서는 수학적 도구로서 벡터 해석에 관하여 공부한 후, 정전기장(Electrostatic Field)에 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스칼라 전위, 에너지 밀도, 힘, 전하 분포에 따른 정전기장, 유전율, 경계조건, 정전용량에 대한 개념, 연속 방정식, 도전율, 저항 등을 학습한다.
전선 2 1 21501452 물리전자
(Physical Electronics)
3/3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해석하는데 필요한 양자역학과 고체 물리를 간단히 공부하고 이를 통해 energy-band, 정공, 유효질량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평형 상태에서의 반도체의 특성과 비평형 상태에서의 전자와 정공의 움직임에 대하여 공부한다. 나아가 반도체 소자의 기본이 되는 PN집합의 특성과 diode의 동작 원리에 대해 공부한다.
전필 2 2 21504389 기초회로실험
(Basic Circuit Experiments)
2/1 1) 논리회로의 동작원리 이해와 디지털 회로 설계
2) EDA 툴을 이용한 논리회로 설계 및 실습
3) PSPICE의 도구를 이용하여 전자회로를 분석하는 능력
4) 키르히호프 법칙을 비롯한 회로이론의 제반 법칙을 이해
5) RLC 회로의 공진특성과 전달함수의 주파수 특성을 이해
6) 신호발생기, 오실로스코프 등 실험 장비의 사용방법 습득
선수과목:디지털공학, 회로이론, 회로망해석(병수과목)
전선 2 2 21505573 선형대수
(Linear Algebra)
3/3 행렬, 행렬식, 역행렬, Cramer의 법칙, 선형시스템, 벡터, 벡터공간, 고유치, 벡터미적분 등을 학습하여 상위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전선 2 2 21505579 고급프로그래밍
(Advanced Programming)
3/3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C++언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기법들을 학습하며 S/W 개발방법과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선 2 2 21502893 회로망해석
(Circuit Analysis)
3/3 회로이론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기회로를 이해하고 전기회로 해석과 합성을 위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여 전자공학 전 분야의 회로 시스템 해석기반을 구축한다.
전선 2 2 21501980 전자장
(Electromagnetic Field)
3/3 전기기학 중 자기장 및 전자기 유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자기 현상에 대한 추상적 이해를 위해 자기장에 대하여 공부하고 전기장의 특성과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전기장과 자기장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맥스웰 방정식을 이해하고 이의 결과로 나타나는 전자기파의 개념을 정립한다.
전선 2 2 21502564 반도체소자
(Semiconductor Devices)
3/3 물리 전자에서 학습한 반도체에 대한 물리적 이론과 PN접합의 성질을 바탕으로 전자 회로를 구성하는 주요 전자 소자인 Bipolar Transistor 및 Field Effect Transistor의 동작 원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전선 2 2 21502408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3/3 본 과목은 연속 및 이산 신호들의 시간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기초적인 해석과 변환기법을 익히고 아날로그 시스템과 이에 대한 디지털 시뮬레이터 구현을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연속신호를 시간 및 주파수영역에서 수식적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수식을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 및 라플라스 변환(Laplace Transform)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물리적 실현성을 고려한 선형 시불변 특성을 유지하는 아날로그 시스템 함수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처리 과정에 대하여 학습하다. 또한 연속 신호를 이산 신호화하기 위한 적절한 샘플링기법과 이를 다시 연속 신호로 변환하기 위한 과정, 이산 신호를 입력으로 하는 선형 시불변디지털 시스템의 안정도 및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Z-변환(Z-Transform)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이를 토대로 아날로그 시스템의 동작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디지털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선 2 2 21505075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3 컴퓨터 구조학이란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행위 및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본 과목은 위와 같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다. 먼저, 컴퓨터의 구성 및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능 모듈들(Functional Modules)을 학습한다. 다양한 기능 모듈들을 학습한 후 컴퓨터 설계자들이 이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컴퓨터를 설계할 때 경험하는 설계단계를 배운다.
전필 3 1 21502433 응용회로실험
(Electronic Circuits
Applications Lab)
2/1 전자회로의 기초가 되는 다이오드, BJT, MOSFET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회로를 구성하고 특성을 관찰한다. 또한, HDL을 이용한 회로설계 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디지털 회로 블록을 설계하고 검증한다.
전선 3 1 21503259 확률및랜덤변수론
(Probability and
Random Variables)
3/3 본 과목은 전기, 전자 및 통신 시스템의 전반에 걸쳐서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여러 환경 하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한 확률적 해석, 이에 대한 수학적인 표현의 모델링 및 이에 필요한 배경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확률적 사건에 대한 이해와 이를 실수 값들로 표현되는 랜덤변수로의 변환을 통한 각종 확률 분포 함수의 설정 및 특정 사건의 통계적 분석과 예측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상이한 통계적 특성을 유지하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시별 랜덤변수들의 확률적인 특성들로서 모멘트, 자기 및 상호 상관관계 등과 같은 확률 특성 함수에 대한 소개와 분석이 이루어진다.
전선 3 1 21501984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3/3 PN접합 다이오드를 이용한 회로, 여러 가지의 트랜지스터의 특성과 회로 그리고 연산 증폭기의 회로와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이러한 이해를 통하여 여러 복잡한 전자 회로를 분석하고 합성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전선 3 1 21503228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3/3 데이터통신의 원리와 관련 프로토콜 및 시스템의 동작 구조 등을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이를 위한 데이터통신 기본 원리, 설계 방법, 및 표준 등을 고찰한다. 특히 데이터 적용을 살펴보고 최신의 표준기술과 실제적인 네트워킹 프로토콜들을 학습한다.
전선 3 1 21502404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3/3 본 과목은 선수 과목인 “신호및시스템”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디지털 신호 처리에 관련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이와 연관된 다양한 디지털 신호 처리 알고리즘 설계와 실제 응용 분야로의 적용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 신호화 과정에 필요한 표본화이론, Z-변환, 디지털 필터의 분석과 설계, 이산 푸리에 변환 및 고속 푸리에 변환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의 시간 및 주파수 영역 상의 분석 및 합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신호 처리 방안을 습득한다. 또한 Matlab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 처리가 필요한 다양한 응용 과제 및 시스템 차원의 현장감 있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문제의 능동적 해결 능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을 진행한다.
전선 3 1 21504390 전송및전파
(Transmission and
Propagation)
3/3 전자기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맥스웰 방정식, 파동 방정식 및 진행파의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송선로를 따라 진행하는 파동의 특성 및 반사, 투과와 같은 현상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평면파의 전파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며 불연속에서의 반사 및 투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선 3 1 21504466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3/3 본 과목은 전자계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보통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때보다 더 효율적이고 간편한 방법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구조와 흐름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전선 3 1 21503216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Microprocessor Application)
2/1 정보 통신⋅전자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많은 경우 디지털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며, 이때 논리 및 연산 기능을 처리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디지털 시스템의 핵심이 된다. 이 교과목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 및 동작 원리, 기억장치 및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방법 및 구현을 학습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및 응용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실습한다.
전필 3 2 21500341 IoT실험
(Experiment- IoT)
2/1 이 과목은 자동차, 에너지, 항공, 국방, 헬스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 IT 기술을 접목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포함한다. 먼저 관련 분야의 기본지식을 습득한 후 융합 지식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전선 3 2 21500340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3/3 IT융합을 위한 기초기술로서 현재 인공지능의 세부기술중 머신러닝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IT융합기초기술을 이해하고 그중 핵심기술인 머신러닝 기술을 학습하기위해 일반적인 인공지능의 개념과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현황 등을 학습한다.
전선 3 2 21504180 융합전자회로
(Advanced Electronic Circuits)
3/3 전자회로를 바탕으로 차동증폭기, 출력단 회로에 대해서 이해하고, 회로의 주파수 응답에 대해서 학습한다. 부궤환 회로를 이해하고 발진기 등의 신호발생기와 waveform shaping 회로를 학습한다. 또한, 아날로그 회로와 디지털 회로를 연결시켜주는 D/A 및 A/D 변환기와 기본 디지털 회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전선 3 2 21503760 통신시스템
(Communication Systems)
3/3 현재 전자공학 및 정보통신 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해 통신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통신시스템을 위한 기본적인 변복조 및 전송방식을 다루며, 특히 라디오 및 TV방송과 전통적인 통신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여러 아날로그 통신 방식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일반적인 통신시스템의 해석은 선형 시스템, 확률 및 Random Process, 푸리에 변환 등의 기법을 이용하며, 따라서 이러한 분야에 대한 복습과 이들을 이용한 통신시스템의 해석 역시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내용이라 할 수 있다.
전선 3 2 21504182 컴퓨터 통신망
(Computer Network)
3/3 데이터통신을 배경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의 각 계층별 프로토콜 기능을 응용계층으로부터 링크 계층으로의 Top-down 방식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구조 및 인터넷 프로토콜인 HTTP, DNS, SMTP, TCP, UDP, IP, ICMP, ARP, Ethernet 등을 학습한다. 또한 Wireless LAN, Mobile IP 및 Security 등에 대한 개념을 다룬다.
전선 3 2 21505520 무선공학
(RF Engineering)
3/3 RF 공학에서는 먼저 전파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마이크로파 소자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공부한 후 이를 이용한 간단한 마이크로파 회로의 설계기법을 익힌다. 또한 여러 가지 전파 응용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를 공부한다. 아울러 요즈음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무선전력 전송의 기본 원리 및 동작 시스템을 공부한다.
전선 3 2 21504181 디지털시스템설계
(Digital System Design)
3/3 Top-down방식으로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이를 위해 HDL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 모델링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덧셈기, 곱셈기, Counter, Shifter 등 Subsystem의 구조와 알고리즘을 익히고 프로젝트를 통해 간단한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한다.
전선 3 2 21506853 알고리즘
(Algorithm)
3/3 어떤 문제의 모든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사례에 대하여 답을 찾아야 하는 일반적인 단계별 절차를 명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알고리즘은 컴퓨터학의 모든 분야를 이해하는 기초과 되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들과 그 방법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필 4 1 21508011 융합캡스톤디자인1
(Advanced Capstone Design1)
2/1 캡스톤디자인은 대학 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실험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시스템 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서 특히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현장 중심적인 문제 분석 능력을 배양하여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조별 과제 수행을 통한 팀웍 향상, 제안서 작성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한 보고서 작성 능력을 익히고 대외적 발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선 4 1 21501828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3/3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학습하고 가장 널리 쓰이는 운영체제 중의 하나인 UNIX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은 교재에 따라 공부하고 UNIX 의 기본 사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전선 4 1 21504147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3/3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해석하기 위해 랜덤 프로세스와 스펙트럼 분석 방법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디지털 신호 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성능 평가, 디지털 신호의 최적 수신원리, 그리고 통신 채널에 의해 왜곡된 신호의 보상 등을 학습하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통신 시스템들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전선 4 1 21505081 멀티미디어융합기술
(Multimedia Convergence
Technology)
3/3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융합 기기를 구성하는 영상 및 오디오의 알고리즘과 분석, 처리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각 기기에의 적용방법과 그 구조에 대하여 설명한다. 대표적인 기기로는 CD, HDTV, DVD, DAB등이 있으며 알고리즘의 적용 예를 통하여 신호의 압축과 복원, 저장 및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선 4 1 21506852 클라우드융합
(IT Conversion
with Cloud System)
3/3 IT융합관련 핵심기술중 클라우드시스템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IT융합의 여러 사례들을 학습한다. 클라우드 시스템과 관련한 가상화기술, 관리기술, IT융합에 사용되는 사례로서 IoT서비스 융합등을 학습한다.
전선 4 1 21500342 IT융합기술세미나
(IT Convergence Seminar)
1/1 다양한 분야의 IT 및 융합기술에 대한 배경지식 및 현재 기술의 트렌드를 전문가의 세미나를 통해서 이해한다.
전선 4 2 21504183 SOC설계
(SoC Design)
3/3 본 과목은 SoC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구성요소의 기능과 이들을 조합하여 SoC를 구성하는 방법과 동작 원리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SoC 설계에 필요한 기본 구성요소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버스, 주변장치, 하드웨어 가속기, 그리고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이들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보고 각각의 역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혼합하여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전선 4 2 21506897 이동통신시스템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3/3 이동통신시스템의 구성, 채널특성, 잡음과 간섭, 변복조, 셀룰러 개념을 이용한 시스템 설계, 다중접속 방식 등 이동통신시스템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또한, 3G, 4G 이동통신망을 포함한 최근의 이동통신망 구조와 원리를 학습한다.
전선 4 2 21504191 방송융합기술
(Broadcast Convergence
Engineering)
3/3 방송의 방식이 유선과 무선, 위성과 케이블 등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필요한 기기에 대한 연구는 방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방송의 과정은 contents의 제작, 저장, 전송 및 송출, 그리고 수신으로 구성되므로 방송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 전체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본 교과목은 방송의 각 과정에서 공학 기술이 관계된 설비 및 기자재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방송융합기술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방송융합에 필요한 영상, 음향 및 조명 기기, 아날로그 및 디지털 저장기기, 전송 및 송출에 필요한 통신 체계의 구성을 학습한다.
전선 4 2 21500343 IT융합응용
(IT Convergence Application)
3/3 본 과목은 IT융합 전공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 그동안 배워온 다양한 분야의 개별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IT융합공학을 복합적으로 통합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등의 다양한 IT융합공학분야의 개별적인 융합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지고 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설계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전선 4 2 21506896 정보보호론
(Information Security)
3/3 본 교과목은 정보보호에 관한 기초적 개념부터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내용까지 유기적으로 정보보호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주제는 정보보호에 관한 개념과 개요, 대칭키, 공개키, 일방향 암호 등 암호기술의 개념, PKI, 접근제어, SSL 등 보안 프로토콜, 방화벽, IDS 등 네트워크 보안 기술 등이다.